서민들에게 출퇴근 수단은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원거리 출퇴근 하는 사람들에게 시간은 생명과도 같죠. 그래서 GTX노선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데요, GTX예타 관련 소식을 접할 때면 우리 동네를 한번 둘러보게 됩니다.
GTX노선과 현재 진행상황을 한번 확인해 보았는데요, 틈틈히 GTX소식도 올려보겠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노선 알아보기
GTX 노선도 보기
GTX노선에는 A, B, C노선 뿐 아니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까지 4개의 노선이 개통 대기중입니다. 전체 노선을 한눈에 보면 어떤 라인에서 이동 시간이 단축되는 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을 하는 사업인데요.
GTX 세부 노선과 진행상황 알아보기
노선 |
GTX-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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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 | 재정 | |
연장 | 운정∼삼성 46.0km | 삼성∼동탄 39.5km |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 (BTO) | 재정사업 |
사업기간 | ’19.6∼’24.6 (실시협약 기준) | ’16.10∼’23.12 |
총사업비 | 2조 9,017억원 (’15.12 불변가 기준) | 2조 102억원 |
진행상황 | ’16.10월 / ’19.6월 착공하여 공사 중이며, 삼성역~동탄역(재정)은 ’23.12월, 파주 운정역~삼성역(민자)은 ’24.6월 준공 목표로 진행 중 |
노선 |
GTX-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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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 | 재정 | |
연장 | 인천대입구∼용산 39.9km 상봉∼마석 22.9km | 용산∼상봉 19.9km |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 (BTO) | 재정사업 |
사업기간 | 미정 | ’22∼’30 |
총사업비 | 4조 1,108억원 (기본계획(안) 기준) | 2조 3,511억원 (기본계획 고시 기준) |
진행상황 | ’22년 재정구간 기본계획 고시(’22.3월) 및 민자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목표 * 사업성 확보를 위해 재정사업(용산∼상봉), 민자사업(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분리(’21.8) |
노선 |
GTX-C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연장 | 덕정∼수원 74.8km | 장기∼부천종합운동장 21.1km |
사업방식 | 수익형 민자사업 (BTO) | 미정 |
사업기간 | 미정 | 미정 |
총사업비 | 4조 3,857억원 (RFP 기준) | 2조 2,475억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기준) |
진행상황 | ’21.6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진행 중 ’22년 실시협약 체결 목표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중(’21.11~)이며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목표 |
GTX 노선이 개통이 된다면 기대효과는?
말도 많고 이슈가 되고 있는 GTX노선은 수도권 생활권 광역화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에 대처하고, 수도권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되며 출퇴근 시간을 30분대 이내로 단축하여 수도권 주민의 빠르고 쾌적한 이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A노선)
운정↔서울역 18분,
삼성↔동탄 19분,
운정↔동탄 43분
(B노선)
인천대입구↔서울역 27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인천대입구↔마석 50분
(C노선)
덕정↔삼성 27분,
삼성↔수원 26분
(서부권)
장기↔부천종합운동장 15분
지난 4월 19일 KTX서울역에서 ‘GTX-A 국민참여단’ 발대식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개모집을 했습니다. 모집 과정에서 20명 선발 정원에 총 121명이 지원하여 6: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소문이 무성했던 GTX노선이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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