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배민커넥터 라이더로서 배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픽업지(음식점)과 배달지(소비자)를 확인하고 가는 것이 필수 입니다. 도보 및 자전거 배달을 허용하고 있는 배민커넥터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 사용법 중에서 배민커넥터의 배차 모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배민커넥트를 처음 시작하는 라이더에게 앱에 있는 여러 가지 사용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텐데요, 1개월가량 틈틈히 사용해본 결과 어떤 것이 더 좋을 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이야기하는 배차모드는 전업라이더 보다는 틈틈히 소일거리로 하는 경우에 맞추어서 말씀드림을 알려드립니다. 

 

배민커넥트 AI배차와 일반배차

 

목차

     

     

     

    배민커넥터 배차 모드

    배민커넥터의 배차 모드는 두 가지의 배차 모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통적인 방식의 일반배차모드와 다른 하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기반한  AI배차 모드가 있습니다. 한 집의 주문을 하나씩 배달한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 배민1에서 효율적인 배달동선과 배달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단건배달이란?                             

    분리형 배달앱
    기존의 배달 방식[출처:경향신문]

     

     

    기존의 배달 방식이 중개 앱 그리고 음식점에서 배달 대행 앱에 요청하는 방식이었다면 배민1(배민커넥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배달 통합형 배민원
    배민1 에서 추구하는 방식[출처:경향신문]

     

     

     

    즉, 한 집의 주문 한 건을 하나씩 처리해서 배달 시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에 걸맞게 배민커넥트(배민원)의 경우에는 단건 배달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건배달 중에서도 한 집 배달하고 다음 배차를 받는 경우라면 100원~400원 가량의 추가 배달료를 지급받기도 합니다. 

     

    즉, 하나씩 배달하기 기능 설정으로 건당 배달료를 100원 이상 더 수령할 수 있으며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절차를 따라하십시요.

    • 설정
    • 마이페이지
    • 톱니바퀴(우측 상단 설정)
    • 하나씩 배달하기(토글바 터치 - 민트색이 되도록)
     

    [배민커넥트 시간제보험료] 자동차 시간제보험료 책정 기준

    배민커넥터의 장점이 있다면 다양한 운송수단이 있다는 점입니다. 도보, 자전거뿐 아니라 킥보드, 오토바이, 자동차까지 여러 가지 운송 수단이 있습니다. 배달 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적용되

    epson3.tistory.com

     

     

     

    일반 배차모드                                            

    일반 배차모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배달에 유리합니다. 

    • 하나씩 배달하기를 설정하고 배달을 하는 경우
    • 대기중인 배달건에 직접 배차요청하고 싶은 경우
    • 기존의 수동 배차 방식이 익숙한 경우

     

    일반 배차모드는 현재 내 위치에서 배차를 받을 수 있는 많은 배달 내용이 목록에 나열됩니다. 처음 배달 시에는 어떤 것이 더 좋은지 잘 모르기 때문에 배달을 많이 해 본 라이더가 미리 배차를 요청하게 되면 바로바로 목록에서 삭제가 됩니다. 점심/저녁 타임의 피크 시간의 경우에는 보통 15~20개 가량의 목록이 망라되어 있기 때문에 목적지(부평1동 > 부평2동)를 확인 한 후에 배차를 요청합니다. 

     

    배달을 처음 수행하는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운 모드입니다. 배차를 받게 되는 경우 실제 주문번호코드로 들어가는 방법도 AI배차받을 때와는 다르게 설정이 되어 처음에 한 두번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주 앱을 켜고 지켜본 결과 기본 배달비용은 3000원 이지만 할증과, 기상조건, 라이더가 배차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배달료가 올라가 1건 배달이 6800원까지 올라간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음식점과 라이더간의 약간의 밀당이랄까요? 일반 배차모드에서는 그걸 한눈에 보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민커넥트] B마트 배달 사고 및 파손 시 책임은 누가?

    [걷고 돈버는 앱] 배민커넥트의 지원 대상, 정산/배달 방법, 배달 비용 목차 배민커넥트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부터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오토바이 시간제 보험은 만 24세 이상, 자동차

    epson3.tistory.com

     

     

     

    AI 추천배차모드란?                                              

    초보자에게 적합한 배차요청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아한 형제들에서 이런 경우에 AI배차모드를 사용하라고 안내하는 내용부터 확인하겠습니다. 

     

    • 내 동선에 적합한 배달이 자동으로 배정되었으면 하는 라이더
    • 이것저것 신경쓰지 않고 배달에만 집중하고 싶은 라이더
    • AI가 추천하는 효율적인 배달동선을 경험하고 싶은 라이더

     

    전문적인 전업 라이더라면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도보/자전거를 이용한 배달 수행의 경우 AI 추천배차모드가 배달로 인한 수입이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컴퓨터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배달수단에 맞는 가능한 동선만을 추천하여 제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점이라면 일반배차모드와 다르게 한 건만 볼 수 있다는 점이겠지만 배달 수행 중 또는 이동 중에 휴대폰을 항시 볼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한 건씩 나오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AI배차 중에서도 하나씩 배달하기 기능을 OFF하면 더 좋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걷고 돈버는 앱] 배민커넥트의 지원 대상, 정산/배달 방법, 배달 비용

    목차 배민커넥트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부터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오토바이 시간제 보험은 만 24세 이상, 자동차 시간제 보험은 만 26세 이상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외국인도 지원할 수

    epson3.tistory.com

     

     

     

     

    하나씩 배달하기

    단건 배달에서 하나씩 배달하기에 대한 설명을 잠시 언급을 했습니다. AI배차를 하든, 일반 배차를 하든 하나씩 배달하기 토글이 ON(민트색)되어 있다면 배달 완료 후에 추가 배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배달하기 기능이 OFF(토글바 회색)가 되었다면 배달 수행 중에도 추가 배차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AI배차 기능을 활용한다면 내가 현재 배달 건을 수행 완료시간을 기준으로 최적의 동선으로 배달을 할 수 있도록 현재 배차를 받은 음식을 픽업한 경우에 추가 배차를 할당받을 수 있는데요, 반드시 하나씩 배달하기 기능이 꺼져 있어야 합니다. 

     

    자전거 배달을 기준으로 1시간(60분 동안)에 최대 6~7건까지 배달 수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특이한 경우에 해당하며 배차가 연속해서 이어지는 경우라면 보통 시간당 4~5건 가량 이어질 수 있습니다. 

     

    A배차 수락
    > 음식점 이동
    > 가게도착
    >  제품픽업  (B배차 수락)
    >  A배달 완료 --> B 음식점이동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 하나씩 배달하기 기능어 꺼져 있어야 한다.
    • 앱에서 제품 픽업을 눌러야 추가배차가 가능하다.

     

    물론, 배차가 항상 집 근처에만 할당되지 않는다는 것은 함정입니다만 그래도 초보커넥터로서는 AI배차만큼 편리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잘 모르는 지형에서 효율적으로 배달업무를 수행하려면 AI배차를 추천합니다. 모두 안전하고 건강한 라이더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